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이것만은 알아두자!!!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은 일상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성분을 간단히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 및 제조한 식품입니다. 특정 질병의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과는 달리 질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가파른 고령화율 증가에 따른 구조적 성장, 코로나19 등 전염병 감염 위협 속 면역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 등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주로는 서흥, 노바렉스, 콜마비엔에이치, 비엘팜텍, 뉴트리, 코스맥스엔비티, 팜스빌, 인산가, 에이치엘사이언스, 비피도, 프롬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서흥

기업개요

  • 동사는 1973년 설립되어 1990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했으며 하드캡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및 젤라틴 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전문기업임.
  • 하드캡슐부문은 동사가 국내 시장 1위(시장점유율 약 95%), 글로벌 3위(시장점유율 약 7%)의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음.
  • 10개의 종속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젤라틴, 캡슐 등 제조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이익은 18.7% 감소, 당기순이익은 51.1% 감소.
  • 매출 감소분은 판관비 절감으로 대응 중.
  •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 31억 증가한 163억을 시현.
  • 원료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매출원가율이 악화됨.
  •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에서 매출감소가 발생했으나 주력사업인 하드캡슐 제품판매는 매년 성장세를 유지중.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노바렉스

기업개요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
  • 2018년 11월 14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됨.
  •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29.2%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
  • 해외 시장에 다방면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나 시장 악화로 매출이 감소하였고 비용은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하락하였음.
  • 동사는 오송 생명과학단지 내 2만평 부지의 오송본사와 오창과학단지 내 3개의 공장을 구축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라인을 보유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콜마비앤에이치

기업개요

  • 동사는 2004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DM/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판매함.
  • B2B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 애터미, 이마트, 퍼플랩스헬스케어 등이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은 48.8% 감소.
  • 전반적으로 주요 거래처향 매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마진이 높은 건기식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하락함.
  • 헤모힘 신제품 출시와 여주 등 개별인정형 원료 신제품 출시, 강소콜마의 본격적인 영업확대와 로컬 다단계 업체 매출 성장등으로 해외 실적 성장이 기대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비엘팜텍

기업개요

  • 2008년 7월 회사 분할 후 종속기업인 네추럴에프앤피의 기존 제조사업의 안정적인 기반 위에 유통사업부, 해외사업부로 세분하여 운영하고 있음.
  •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위탁제조하여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네추럴에프앤피는 OEM생산을 주로 하고 있음.
  • 건강기능식품시장 성숙에 따라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 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기반 확보에 노력 중.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손실은 466% 증가, 당기순손실은 0.9% 증가.
  • 현재 주력 제품군과 함께 신 원료 기반 사업으로 온오프라인 건강식품 사업을 확대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그에 따른 비용 증가로 손실 폭이 상승하였음.
  • 세분화된 브랜드 전략을 통해 다양한 소비 패턴의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으며 신규 유통 채널에도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뉴트리

기업개요

  • 동사는 천연물 유래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소재 및 완제품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이너뷰티 전문기업임.
  • 이너뷰티 시장을 피부건강(뷰티)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포함한 시장으로 자체 규정하고 이 시장을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피부건강(뷰티), 다이어트, 건강지향적인 슈퍼푸드 식품군, 기능성 식품의 4가지 제품군으로 홈쇼핑, 온/오프라인, TM(텔레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판매 등의 B2C 및 오프라인의 B2B 경로를 통해 판매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감소, 영업이익은 80.0% 감소, 당기순이익 88.0% 감소.
  • 소비 부진이 이어지며 피부건강, 유산균 등 주력인 이너뷰티 사업의 실적 부진 결과 외형이 크게 축소되었고 영업손익과 순손익이 감소함.
  • B2C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홈쇼핑과 자사몰을 통한 영업을 강화하고, 브랜드력 강화 이후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해외 진출 등을 추진할 계획임.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코스맥스엔비티

기업개요

  • 2002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앤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
  • 2017년 구미제형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국내외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0.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중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 고객사 다변화 및 제품 라인업 확대를 꾀하고 있음에도 시장 침체로 매출이 소폭 하락하였음.
  • 그러나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은 유지하고 있음.
  • 현재 개별인정형 원료 5개 외에도 신규 개별인정형 원료 확보 및 원료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특화 소재의 제품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팜스빌

기업개요

  • 건강식품 및 식품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수출입업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3월 15일 설립함.
  • “인간의 건강 수명을 연장 하는 기업”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바이오헬스케어 선두주자로서, 차별화 된 상품 개발 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통한 사업을 영위 중임.
  •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본으로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지향식품 자체 브랜드와 유통, 생산(OEM) 및 소재 개발.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감소, 영업이익은 13% 감소, 당기순이익은 6% 증가
  • 동사는 현재 220건의 해외특허와 상표 등록을 보유 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고 사업 전략을 확장하고 있음.
  • 현재 동남아 최대 플랫폼인 쇼피에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입점 운영 중이며 태국, 대만, 베트남에 추가 입점을 진행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인산가

기업개요

  •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 전문 제조·유통 업체로, 오랜 기간 동안 최고 품질의 죽염과 죽염응용식품을 개발, 생산하여 세계 최초로 죽염을 산업화한 기업으로 죽염시장 내에서 1위를 확고히 고수, 죽염 및 죽염응용식품의 대중성 확보를 위해 생활식품과 관련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2017년부터 종합식품 대기업과의 Co-Marketing을 통해 브랜드 홍보 확대 및 유통경로 전용 신제품 개발을 진행.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은 4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4.6% 감소.
  •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전 국산 천일염을 미리 확보하고자 하는 소비 심리로 천일염 수요가 급증하였고,천일염을 원재료로 하는 인산가 죽염 제품 관심도 자연스레 높아져 매출 증가를 견인하였음.
  • 건강식품 수요 증가, 프리미엄 HMR의 시장 확대 및 온라인 신규회원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에이치엘사이언스

기업개요

  •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신기술 연구 중심의 기술플랫폼 기업으로서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 사업, 자사 원천기술의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및 천연물 신약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유전자분석서비스, 건강기능식품/의약외품/건강지향식품 등의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판매유통채널은 TV홈쇼핑, 자사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약국, 대리점, 전문매장 등을 보유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지난 20년간 축적해 온 혁신적인 R&D 역량, 제조 역량, 마케팅 역량 등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위탁개발생산)사업에 진출함.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 감소하였으나 매출액 또한 크게 감소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비피도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2002년 건강기능식품법이 제정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비피도 박테리움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ㆍ판매하고 있음.
  • 건강기능식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원료로 구분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마이크로바이옴센터의 시공 계약을 맺고 2023년 5월 착공을 진행하여 해당업무 효율성의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독자적으로 구축한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MAP)을 바탕으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과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프롬바이오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 6월 26일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식품원료 도.소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주요 제품은 노바렉스, 코스맥스바이오, 콜마비앤에이치 등의 전문생산업체를 통해 외주생산되고 있으며, 홍삼제품군 및 과채주스 등 일부 품목은 동사의 익산공장을 통해 자체생산하고 있음.
  •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 완제품을 홈쇼핑, 온라인,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의 채널을 통해 유통/판매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간 건강, 체지방감소, 수면 건강 등의 소재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실적 개선이 기대됨.
  • 개별인정형 원료로 만든 신제품, 화장품 자회사 프롬바이오코스메틱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매출원을 다변화를 위해 오력하고 있어 실적 개선이 기대됨.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1선

 

 

*도움이 되는 내용

비만치료제 관련주 테마주 6선

비만치료제 관련주 테마주 6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관련주 테마주 5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관련주 테마주 5선

 

감기약 관련주 테마주 10선

감기약 관련주 테마주 10선

 

원격진료(U-Healthcar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선

원격진료(U-Healthcare)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선

 

유전자가위 관련주 테마주 6선

유전자가위 관련주 테마주 6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