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관련주 테마주 7선
중국에서 발생하는 황사와 중국 및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미세먼지가 국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심해지면서 주목 받고 있는 업체군. 주로 봄철에 집중 발생하는 황사는 특히 4월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고, 3월과 5월 순으로 많이 발생함. 미세먼지는 대기질과 관련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자동차 매연과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유독물질, 중금속 등이 대기 중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짐. 관련주로는 나노, 오공, 코웨이, 안국약품, 에코프로에이치엔, 크린앤사이언스, 파세코 등이 있음.
나노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4월 12일에 설립되어 촉매제품 제조 판매를 주요 활동으로 영위하고 있음
- 환경 산업의 분야 중에서 대기 중의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촉매를 이용해 제거하는 ‘질소산화물 제거’산업에 속해 있음.
- 동사는 국내 탈질촉매 공급 1위의 지위를 바탕으로 선진 및 후진 해외 시장에 수출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1% 증가, 영업손실은 75.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 등도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기조 유지됨. 다만 손실규모는 축소됨.
- 영업손실이 유지되었지만 각종 영업외수익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함.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 동사는 대기 중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필터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 특히 탈질촉매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 동사의 탈질촉매제는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오공
기업개요
- 동사는 1962년 설립되어 2000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접착제 및 기타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 주요 재화 및 용역으로는 초산비닐수지에멀젼 접착제, 핫멜트접착제, 씰란트 등이 있음.
- 접착제 시장은 약 2,500~3,000억원 규모로 동사의 점유율을 약 15%임.
- 150여개의 업체가 난립하는 시장 구조를 고려하면 시장점유율이 가장 큰 업체 중의 하나임.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감소, 영업이익은 13.9% 감소, 당기순이익은 16.7% 감소.
- 동사는 인지도 높은 ‘오공본드’브랜드와 오공티에스 전국영업소, 기업대상 판매조직 등 강력한 영업망을 보다 더 강화하고 있음.
- 점착테이프는 택배산업의 급격한 성장으로 큰 폭으로 신장하였지만 최근 경기불황과 코로나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택배수요 감소와 경기 침체로 매출액이 소폭 감소하였음.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 동사는 접착제 및 기타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마스크 제조에 필요한 재료를 생산하고 있어,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마스크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코웨이
기업개요
-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
- 사업부문은 환경가전과 코스메틱으로 나뉘어지며, 매출액의 90% 이상이 환경가전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음.
- 환경기술연구소와 협력업체 등의 끊임없는 기술개발 노력으로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필터 자동생산라인도 갖추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3.1% 감소.
-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과도한 이자비용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함.
- 동사는 2023년 3월말 현재 국내 기준 약 665만의 렌탈 및 멤버쉽 계정을 확보하고 있음.
- 다양한 판매전략으로 제품 디자인 강화, 인공지능과 IoT 기능을 탑재한 혁신제품 출시 및 영업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동사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공기청정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안국약품
기업개요
- 동사는 1959년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레보텐션, 레토프라, 시네츄라 등이 있음.
- 진해거담제시장, 소화기계시장 등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거래처는 종합병원, 의원, 도매상, 약국 등임.
- ‘세계적인 신약개발과 Global Marketing’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신제품 파이프라인 강화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집중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54.1% 증가, 당기순이익은 37.7% 증가. 매출 증가분 대비 낮은 매출원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함.
- 최근 항생제인 ‘레보텔라점안액'(성분명 레보플록사신수화물)과 당뇨병성 망막병증 치료제 ‘도베텔라정'(도베실산칼슘수화물)을 출시했음.
- 점진적으로 안과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임.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 동사는 호흡기 질환 치료제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증가할 때 동사의 호흡기 질환 치료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특히 동사는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유행할 때, KF94 등급의 미세먼지, 황사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어 이에 대한 매출 증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기업개요
- 2021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로부터 환경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분할신설법인임.
- 국내 유일의 친환경 Total Solution 전문 기업으로, 환경진단/소재설계/유지보수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시스템 사업을 영위함.
-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은 반도체 및 Display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PFCs Gas 제거에 활용되며,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은 산업현장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이익은 170.5% 증가, 당기순이익은 149.5% 증가.
- 2023년 반기 클린룸 케미컬 필터 부문 260억원,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부문 341억원,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부문 555억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함.
- 최근 온실가스 감축 기술을 기반으로 한 SDM(탄소배출권) 사업, 양극재 도펀트 등 이차전지 부소재 개발 및 유기 전자재료 분야의 사업 진출을 발표하였음.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 동사는 대기오염 방지 및 사후처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특히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
기업개요
- 동사는 자동차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 공조용 여과지 제품을 생산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 2009년과 2011년에 각각 미국법인과 중국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 판로 확대 및 수출 다각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하고 있음.
- 2016년 이후 가전용 필터 사업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이 이루어져 주력 제품이 변화하였고, 2020년 미디어를 활용한 마스크 사업부문을 추가하여 주력 제품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여과지부문의 매출은 크게 증가하며 외형이 확대됨.
- 판관비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기타 손익의 발생으로 순이익 또한 수익성이 개선됨.
- 적극적인 판매전략 및 아이템 개발을 통하여 판매 확대 및 생산량 증가를 통한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 동사는 가전용 필터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지목됩니다. 특히 공기청정기용 필터 등을 생산하고 있어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공기청정기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파세코
기업개요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동사의 브랜드인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어 있는 사업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며, 세계 유수의 가전 및 주방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한 OEM 공급과 B2C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며 인건비 등의 비용 감소에도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였음.
- 여름 계절 가전 사업은 창문형 에어컨 및 써큘레이터 등 기존 시장의 틈새를 공략한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음.
미세먼지와의 관련성
- 동사는 석유스토브, 가전제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특히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자료
4 thoughts on “미세먼지 관련주 테마주 7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