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이것만큼은 알아두자!!!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국무장관과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지명한 참모들은 “미국의 쇠락한 해양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국 등 동맹국의 역량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한국 조선업과 미 해군 함정 MRO(유지·보수·정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당선 직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조선업 협력을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조선업계의 기대감

조선업계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에 대하여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조선업의 MRO 분야에서의 협력은 미국 해군의 유지·보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해양 전략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마이크 왈츠 하원의원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패권 다툼 등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하면 동맹국이나 협력 파트너들과 손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들은 4월 공동 집필한 ‘국가 해양 전략을 위한 의회 지침’에서 상기 내용을 명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해상 운송 억압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동맹국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중국의 해상 운송 억압

중국이 해상 운송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공해를 점점 더 장악하는 것을 더 이상 허용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의 해양 패권을 지키기 위한 강력한 대응의 필요성을 표면화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조선·해운 분야에서 동맹국들의 역량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미국 조선업의 쇠퇴

미국은 1960년대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 국가였으나, 이후 투자 감소와 인건비 상승으로 쇠퇴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현재 미국은 연간 5척 미만의 선박을 수주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연간 1700척 이상과 비교할 때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이에 비해 한국의 선박 수주량은 2022년 기준 734척, 일본은 587척으로, 중국이 연간 절반 이상의 선박을 쓸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선업 인력과 수주량 비교

미국의 조선업 인력은 약 15만 명 정도이며, 중국은 3배 가까이 많은 60만 명이 조선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현황입니다. 그리고 미국 내 조선소는 한때 400개가 넘었으나 현재 20개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인력과 수주량의 차이는 미국 조선업의 붕괴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한미 조선 협력의 필요성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동맹국들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한국은 고품질 선박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에 부각되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미국과 함정정비협약(MSRA)을 맺고 미 군함 정비 자격을 획득한 상태입니다,

한국의 조선업 경쟁력

일본과의 조선업 경쟁에서 한국은 88.9점으로 일본의 83.1점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선박의 수리·개조·정비를 포함하는 애프터마켓(AM) 서비스 분야에서는 일본이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이 미국 조선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면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본과의 조선업 경쟁

일본은 미 해군 기지가 있는 요코스카시에 위치해 있으며, 안정적인 선박 정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조선업 경쟁력은 서로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한미 조선 협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조선업 관련주

 

조선업 관련주로는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현대힘스, HD한국조선해양 등이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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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73%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기업실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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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701.4% 증가, 당기순이익은 5100.1% 증가.
  • 신조선가가 상승하고 대량수주를 확보함에 따라 저선가 수주물량이 소진되면서 영업이익 개선되었음.
  • 해양플랜트부문에서 수행한 KOC 공사 관련 하자 비용은 이미 소화되었음.
  • 건조한 선박에 대해 흑자 비중이 높아졌고, 원재료 비용 가격 또한 완화되었음. 생산 안정화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되었음.

 




한화오션

기업개요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사업(서비스, 해상화물운송)으로 구성되어 있음.
  •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다양한 해양제품 그리고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을 건조함.
  • 선박 건조 등에 필요한 철판 제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제철소와 일본 및 중국에서 매입하고 있고 선박 주요 부품인 엔진은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불록 제작 등 선행공정 차질로 인해 컨테이너선 수주잔량의 납기가 지연되었고 생산 일정을 조정하면서 고정비 및 지체상금 부담이 증가함.
  • 올해 53억 달러의 신규수주를 확보하였으며, 지난 해 회사의 연간 수주 41억 달러를 초과하는 상황임.
  • 연말까지 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유조선 등 추가 수주가 예상됨.




현대힘스

기업개요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 동사는 HD한국조선해양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하여 2008년 4월 25일 설립되었음.
  •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기업간거래)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 종속기업은 압력전환흡착(PSA)을 이용한 가스분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용 산소 및 질소 발생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이익은 42.1% 증가, 당기순이익은 55% 증가.
  • 주요 매출처의 고부가가치제품 수주확대와 각 공장별 증설된 생산설비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하였음.
  • 동사는 액화수소 수송 선박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수소가 액화하는 -253도의 화물창 제조를 위한 생산기술을 확보하여, 추가적인 영업의 영역을 확대할 예정임.




HD한국조선해양

기업개요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동사와 종속기업 19개사로 이루어짐.
  •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등의 건조와 수소·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를 수행함.
  • 엔진기계 부문에서는 중·대형 엔진, 육상용 엔진발전 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린에너지 사업부문에서는 태양광 셀, 모듈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수혜주 4선

  •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증가, 영업이익은 927.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방산업인 해운 운임 상승과 친환경 선박 발주, 노후선박 교체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대폭 개선됨.
  • 이에 더해 선박 건조 비용의 약 20%를 차지하는 후판가도 인하 추세.
  • 업황을 가늠하는 지표인 신조선가 지수가 최대 호황기였던 2008년 지점에 근접, 조선업계는 슈퍼사이클에 진입하며 호황이 이어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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