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이것만큼은 알아두자!!!

증강현실(AR)이란 현실세계에 부가정보를 갖는 3차원 가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눈에 보이는 실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정보 취득이 쉽고 편리하며, 보다 나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기술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광고,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관련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주로는 나노캠텍, 가온그룹, 넷마블, 커머스마이너, 다날, 드래곤플라이, 덱스터 등이 있습니다.




 

나노캠텍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정밀화학관련 나노신소재의 개발, 생산,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핵심 기술인 도전성소재의 원료를 직접 개발/제조하여, “도전성원료”, “도전성플라스틱 쉬트 및 레진”, “기능성 ESD보호필름 및 테이프”, “기능성ESD보호막”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해외법인은 한국에서 제공한 도전성 원료를 사용해서 현지에서 가공 후 제품을 생산하여 현지 업체에 판매하고 있음.

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1% 감소, 영업손실은 65.1% 증가, 당기순손실은 68.6%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크게 감소한데다, 인건비가 오르면서 영업손실폭은 크게 증가하였음. 영업외 손실폭은 줄면서 당기순손실은 감소함.
  • 동사는 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효과를 극대화를 위해 나노캠텍(주)과 (주)제천, 여행의품격(주)간 소규모합병을 완료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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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동사는 증강현실(AR) 기술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 과제는 주로 ‘투명 스크린’ 및 ‘프로젝션’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디스플레이가 나타나는 영역이 투명해 뒤의 사물이 비쳐 보이게 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가온그룹

기업개요

  •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네트워크,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와 XR 솔루션 및 로봇 통합 플랫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케이퓨처테크를 자회사로 보유함.
  •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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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 중.
  •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신규 프로젝트가 지연됨.
  •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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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가온그룹은 여러 계열사를 보유한 대한민국의 기업집단으로, 이 중에서도 가온미디어는 디지털 셋톱박스 등의 제조 및 판매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증강현실(AR)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 가온미디어는 자회사인 케이퓨처테크(K-Future Tech)와 함께 증강현실(AR) 글래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AR글래스를 통해 비상 상황을 구현한 경찰 특수 훈력 교육 콘텐츠를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국책과제인 ‘XR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경찰의 복합테러 대응 교육 및 훈련을 위한 XR(확장현실) 디바이스를 개발 및 공급했습니다.

 




 

넷마블

기업개요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 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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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손실은 40.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8% 감소.
  • ‘세븐나이츠 키우기’,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모두의마블2′ 등 총 7개 게임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임.
  •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회사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회사를 발굴하고 인수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게임사업과 접목 가능한 신기술 사업부문을 넓혀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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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동사는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AR 기술을 활용하여 플레이어가 실제 세계에서 가상의 캐릭터를 만나 함께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커머스마이너

기업개요

  • 2011년 1월 전자제품 부품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력 사업은 스마트카 부문임.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중 비전엔진 기술에 특화되어 있으며 해당 기술은 스마트카, 스마트 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드론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이 확대되고 있음.
  • 2017년 4월 AR 오픈소스 플랫폼 ‘글림스(Glimpse)’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한 바 있음.

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2% 증가, 영업이익은 14% 증가, 당기순이익은 88.5% 증가.
  • 대시 캠 시장의 성장이 다소 주춤할 수는 있으나 대시 캠 교체 주기가 2~3년으로 지속적인 기저 수요가 존재. 스마트카 시대의 진입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도 대시 캠 시장이 확대 중.
  • 거래소는 ‘23.06.19 개최된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동사 주권의 상장유지를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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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동사는 2017년 4월에 AR 오픈소스 플랫폼 ‘글림스(Glimpse)’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하였습니다. 이는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디지털 정보가 현실 세계에 오버레이되어 사용자에게 가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이 혼합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날

기업개요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됨.

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0.8% 감소.
  • 매출은 소폭 증가에 그쳤으나 비용 절감을 통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 하였음.
  • 중국 최고의 모바일 메신저인 ‘WeChat’의 국내 바코드 결제 업체로 위챗페이 사용자가 국내에서 현금 없이도 편의점, 대학교 학비 등을 결제할 수 있게 QR코드, 바코드 등 오프라인 통합 결제 플랫폼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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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동사의 자회사인 다날엔터테인먼트는 ‘바스타바스타’라는 증강현실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 동사의 ‘다모음’ 앱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의 이미지를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하고, 사용자가 상품을 선택하면 해당 상품의 정보와 구매 링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

기업개요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동사의 종속회사인 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5% 증가, 영업손실은 75% 증가, 당기순손실은 9.5% 감소.
  • 동사의 주요 매출 품목인 스페셜포스 등의 온라인, 모바일 게임 등의 매출은 당반기 연결기준 1,968백만원(내수 1,401백만원, 수출 567백만원)을 시현하며 전체매출의 42.99%를 차지함.
  • VRㆍAR 콘텐츠의 경우 스팀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개인 직접 판매, 해외수출 등의 방법으로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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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동사는 2018년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한 ‘2018년 디지털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증강현실(AR) 기반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 바 있습니다.
  • 동사는 2020년에 ‘LENOVO VR MAGIC PARK’를 오픈하여 VR-e스포츠와 결합된 VR 테마파크 사업을 진행하고 았습니다.

 

 

덱스터

기업개요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증강현실(AR) 관련주 테마주 7선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28.3% 감소, 당기순손실은 52.9% 감소.
  •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2023년 9월 제작사 클라이맥스스튜디오를 대상으로 37억원 규모의 드라마 VFX 기술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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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과의 관련성

  • 동사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한 경험이 있음. 동사는 2018년에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화이트 래빗’이라는 인터랙티브 VR 콘텐츠를 제작하였으며, 2019년에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신과 함께: 지옥 탈출’이라는 VR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 동사는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함께 ‘헌터나 아레나: 레전드’라는 게임을 공동 개발하였으며, 이 게임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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