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철도 지하화 관련주 테마주 6선
윤석열 대통령의 도심 지상철도 지하화 공약이 본격 추진되는 것으로, 경부선과 경의선 등의 주요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과거 대선 후보시절 경부선 서울역~당정구간(32km), 경원선 청량리~도봉산 구간(13.5km), 경인선 구로~도원역 구간(22.8km) 등의 철도 지하화를 공약했었습니다. 2023년 11월 2일 정부 및 국회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도심 내 지상철도 지하화 추진을 위한 특별법을 빠르면 이달 의원 입법 형태로 발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련기업으로는 부산산업, 동아지질, 한국선재, 특수건설, KT서브마린, 우원개발 등이 있습니다.
부산산업
기업개요
- 레미콘/콘트리트침목/세그멘트/건축PC/시멘트 지대/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의 총 6개 사업부문 체제로 운영.
-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C. SEGMENT)가 있음.
- 대형 물류센터 및 주택건설현장의 기초공사 구조시설에 시공되는 건축PC(Precast Concrete) 그리고 시멘트 및 몰탈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호첨식 지대를 생산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10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8% 증가.
- 전체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이 크게 개선되고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쓰며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함.
- 레미콘 사업부문 측면에서 동사는 동종 업체와의 경쟁력 강화 및 철저한 거래선관리 및 현장관리로 영업권 확보하여 매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음.
부산산업은 레미콘 제조 기업으로,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하여 레미콘 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인해 해저터널 또는 지하도로 관련주로 분류됨.
동아지질
기업개요
-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 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제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임.
-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 토목 사업 호조 등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여기에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약 120억원 가까이 늘어나며 흑자전환.
- 2023년 국내 건설수주액은 2022년 대비 7.5% 감소한 206.8조원으로 예상되며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모두 부진이 예상됨.
동아지질은 토목공사 전문 기업으로,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하여 지질조사 용역을 수행한 바 있어 해저터널 또는 지하도로 관련주로 분류됨.
한국선재
기업개요
- 동사는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제조가공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설립됨.
- 주요 제품으로는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 강선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를 생산하고 있음.
- 동사는 종속회사로 튜브피팅과 함께 밸브생산, 판매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화물운송알선 사업을 영위하는 금제를 두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30.3% 감소, 당기순이익은 64.9% 감소.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가 증가했고 판관비와 인건비까지 오르며 영업이익이 급감함.
- 지난 2022년 처음으로 사우디의 소방업체인 REDA에 Post indicator Valve 납품을 완료함에 따라 세계 최대의 프로젝트 소방라인에 당사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음.
한국선재는 선재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를 생산하고 있어서 해저터널 관련주로 분류됨.
특수건설
기업개요
-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여우이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월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32.7% 감소, 당기순이익은 50.2% 감소.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악화와 인건비, 복리후생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축소됨.
- 상하수도부문에서는 상수관로 관리 시스템을, 환경설비 부문에서는 최고의 설비를 도입하여 관련 설비 라인 제작 등을 통한 수익창출을 하고 있음.
특수건설은 토목공사 전문 기업으로, 쉴드터널 시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해저터널 관련주로 분류됨.
LS마린솔루션(구, KT서브마린)
기업개요
- 동사는 1995년 설립되어 해저통신케이블과 해저전력케이블의 시공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매출품목은 건설공사, 유지보수, 기타부문으로 구분됨.
- 해저전력케이블 건설사업은 한국전력공사(KEPCO),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개발사 또는 대형 건설사(EPC 사업자)가 주로 발주하고 있음.
- 국내 해저통신케이블 건설시장에서는 동사가 독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383.5%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와 더불어 종업원급여, 감가상각비, 수수료, 외주가공비 등 매출원가를 절감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 2023년 5월 한국전력이 국가 에너지 확보 확립을 위한 서해안 해상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간망 구축 계획을 밝히는 등 영업 환경이 우호적.
동사는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 및 유지보수 전문 기업으로, 해저케이블 건설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해저터널 관련주로 분류됨.
우원개발
기업개요
- 동사는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며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음.
- 토공사업 부문은 고속도로/도로공사, 교량/터널공사, 항만/철도/환경에너지산업 시설공사 등, 도시개발사업부문은 주택건설/대지조성, 기타부문은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추진중임.
기업실적 등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8% 증가, 영업이익은 10,081.8% 증가, 당기순이익이은 356.4% 증가.
건설시공능력과 ISO9001 인증 획득을 통해 고품질제품 생산능력을 강화하였으며 수주 전담 부서를 설치하여 내실있는 공사수주를 달성함.
향후 국내 시장은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 등으로 당분간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 차원의 건설산업 구조개편 및 사업비 절감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임.
동사는 토목공사 전문 기업으로 GTX-A노선 공사 등 다수의 지하도로 공사에 참여한 바 있어 지하도로 관련주로 분류됨.
*도움이 되는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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