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XR) 관련주 테마주 8선, 이것만큼은 알아두자!!!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함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총칭하는 범주입니다. 즉 가상, 증강, 혼합현실은 모두 XR 기술의 요소입니다. XR은 교육, 게임, 의료,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관련주로는 맥스트, 이노션, 덱스처, 코아시아씨엠, 자이언트스텝, 스코넥, 엔피, 동운아나텍 등이 있습니다.
맥스트
기업개요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함.
- AR 플랫폼 부문, 공간 기반 XR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부문,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부문, 스마트 글래스 솔루션 부문으로 이루어져있음.
- 현실의 공간맵을 기반으로 다양한 XR 메타버스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인 맥스버스(MAXVERSE)는 올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8% 감소, 영업손실은 88.7% 증가, 당기순손실은 24.4% 증가.
- 매출 급감 및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 폭이 증가. 영업비용 증가는 사업확대 및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등을 위한 인원 확중에 따른 인건비, 관련 부대비용 등의 상승에 기인함.
- 최근 도서콘텐츠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주)북이오를 인수하였음.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XR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플랫폼인 ‘맥스버스’를 개발했습니다.
- 동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주관하는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콘소시엄 주관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노션
기업개요
-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었으며 매체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옥외광고, 스포츠 비즈니스 컨설팅, 공간 디자인, 체험마케팅 등 서비스를 제공.
- VFX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레논 (LEN)의 지분 47.5%를 인수하며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영역을 확대하였음.
- 2005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마케팅을 대행하면서 연간 100회 이상 글로벌 모터쇼를 대행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4.1% 증가.
- VFX 전문업체인 스튜디오레논의 지분인수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회사로서의 위상 강화와 비계열 광고주 포트폴리오 강화가 기대됨.
- 2023년 3월 스튜디오레논의 자회사 ㈜더퍼스트게이트, ㈜스튜디오벨루카를 설립하였으며 VFX 기능 내재화와 강화된 디지털 제작 역량으로 폭넓은 광고주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확장현실(XR)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0월, 동사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출시를 기념해 가상현실(VR)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 2023년 8월에는 AR을 활용한 ‘현대차그룹 2023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에서는 AR 기술을 통해 현대차 그룹의 대표 차량을 실제 크기로 구현해 볼 수 있었습니다.
덱스터
기업개요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28.3% 감소, 당기순손실은 52.9% 감소.
-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2023년 9월 제작사 클라이맥스스튜디오를 대상으로 37억원 규모의 드라마 VFX 기술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음.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2021년부터 확장현실(XR)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콘텐츠 제작, XR 교육, XR 솔루션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3년 7월, XR 전문 기업인 비빔블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메타버스 시장 공략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코아시아씨엠
기업개요
- 2014년 5월 9일 차바이오앤디오스텍에서 인적분할되어 카메라렌즈모듈 개발 및 제조ㆍ판매 등을 목적으로 신규 설립됨.
- 동사와 그 종속회사는 스마트폰/소형 모바일 기기 등에 탑재되는 카메라 및 렌즈 모듈의 개발 및 생산 판매하는 광학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는 주력사업인 광학렌즈와 카메라모듈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원컴퍼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수익력을 강화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은 줄었지만 판관비 및 인건비 부담 등은 지속됨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 속에 각종 이자 비용 등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카메라 모듈 및 렌즈 전문 기업으로, 최근에는 XR 기기에 탑재되는 3D ToF(Time of Flight) 모듈과 자율주행용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용 모듈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퀄컴 XR 메타버스 국내 공식 디자인하우스 ‘인시그널’과 협력하여 XR 기기용 모듈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
기업개요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손실은 13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04.1% 증가.
- 광고VFX 안정적 성장, 영상VFX 리빌딩에 따른 매출 증대함.
- 연구개발 인력 증가, 전신스캐너 등 시설투자 비용이 발생하여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확대됨.
- 동사가 개발 중인 여러 “리얼타임 콘텐츠 사업부문”의 프로젝트가 상업화되면 실적 개선이 동반될 것으로 기대함.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XR 기반 버추얼 스튜디오 솔루션과 리얼타임 엔진 기술을 활용해 연기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리적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연출이 가능하게 하여 더욱 실감나는 XR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게 합니다.
- 동사는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Studio’를 통해 실시간 확장현실(XR) 콘텐츠 제작 및 가상 스테이지 구현의 기획부터 촬영, 제작, 송출까지 가능한 ‘원스톱 XR 콘텐츠 그룹(One-Stop XR Contents Group)’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스코넥
기업개요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4% 증가, 영업손실은 43% 증가, 당기순손실은 32.4% 증가.
-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 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이익 감소.
- 2023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VR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VR FPS 게임과 VR 방탈출 게임을 준비하고 있음.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XR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성장 지속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 가상현실을 실제 대공간을 통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Walk-Through’방식의 XR 워킹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엔피
기업개요
- 동사는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함.
- 동사는 오프라인 Brand Experience 광고부터 OTT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그리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손실은 750.4% 증가, 당기순손실은 1,445.9% 증가.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 온라인 브랜드경험(BE)과 확장현실(XR) 콘텐츠에 대한 수요 상승과 함께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BE 사업 회복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의 XR 상설 스튜디오 ‘엔피 XR 스테이지’를 통해 XR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내재화 하였으며, 이를 통해 XR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국 멀티미디어 솔루션 기업인 디버시파이드와 글로벌 비즈니스 업무협약(MOU)를 체결하였으며 제 20대 대통령 취임식 확장현실(XR) 콘텐츠 제작과 갤럭시 Z폴드4, 갤럭시 Z플립4 언팩행사 운영 등을 진행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동운아나텍
기업개요
- 동사는 2006년에 동운인터내셔널로부터 반도체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임.
- 이에 따라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다수의 외주처를 통한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하고 있음.
- 그 외 신규사업으로는 신형 AF 및 OIS Driver IC, HD Haptic IC, 및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 등이 있음.
기업실적 등
-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0.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보임. 또한 원가율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원가율의 큰 개선이 나타남. 이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 조달 리스크를 방지하고 수요 급증 시 원활한 공급을 위해, 외주 생산처 및 테스트 업체를 제품군별로 이원화, 삼원화 중임.
확장현실(XR)과의 관련성
- 동사는 2023년 3월, 글로벌 메타버스 기업인 메타의 벤더로 등록되었습니다. 이는 동사가 메타에 햅틱 드라이버 IC를 공급할 수 있다는 의미로, XR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 동사의 햅틱 드라이버 IC는 가상 물체의 질감이나 충격 등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VR, ARl, XR 기기의 몰입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 동사는 오토포커스 구동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토포커스 구동칩은 VR, AR, XR 기기의 화면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부품입니다.
- 동사는 센서모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센서 모듈은 VR, AR, XR 기기의 움직임이나 주변 환경을 감지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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